IRP 수익률 낮은데 모객에만 혈안 된 증권사

증권 입력 2017-07-31 15:49:00 수정 2017-07-31 19:11:53 김성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IRP, 개인이 추가로 납부·운용 가능한 퇴직연금
작년 기준 IRP 5년 평균 수익률 DB·DC형比 저조
실적배당형 비중 높이도록 증권사가 도와야
증권사 수익률 제고보다 고객 선점 경쟁 몰두


[앵커]
지난달부터 일반 직장 가입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등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는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도 운용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선물을 주는 등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개인형 퇴직연금의 경우 수익률이 너무 낮아서 일각에서는 무작정 고객을 모을 게 아니라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고민을 먼저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성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증권사를 비롯한 금융사들이 낮은 개인형 퇴직연금 수익률에 대한 개선 방안은 찾지 않은 채 고객 모집 경쟁에만 열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제도의 하나인 개인형 퇴직연금 이른바 IRP는 의무적인 퇴직연금 외에 개인이 추가로 납부해 운용할 수 있는 연금상품입니다.
정부의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에 따라 지난달 26일부터 일반 직장인이 아닌 군인이나 자영업자·공무원도 개인형 퇴직연금, IRP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문제는 IRP의 수익률이 매우 저조하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기준 IRP의 5년 평균 수익률은 2.64%로 같은 기간 DB형은 2.77%·DC형이 3.06%의 수익률을 기록한 데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인데다 연금을 수령 할 때에는 5.5%의 연금 소득세까지 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저조한 IRP 수익률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등 금융사들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심수연 /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원
“(IRP상품 구성에)원리금보장형 상품 비중이 90% 내외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렇게 해서는 노후대비를 하기가 어렵고, 1년에 수익률이 2% 정도 나오고 있는데 너무 낮은 수준이잖아요. 이것을 좀 더 높이려면 실적배당형 상품에 대한 투자가 좀 더 이루어져야...”

증권사가 안전하다는 이유로 수익률이 낮은 원리금보장형 상품만을 추천하기보다는 다소의 위험이 있더라도 투자자가 자신에게 맞는 실적배당형 상품의 비중을 높일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들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보다는 이번 개정을 통해 추가로 IRP에 가입할 수 있게 된 약 730만명의 고객 선점 경쟁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KB증권 등은 상품권을 통해 IRP 가입을 유도하고 있고, 삼성증권은 연 0.33~0.55% 수준의 IRP 운용·관리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연금 전문가들은 “수수료 면제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겠지만 원리금보장형 상품 일색의 상품 구성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