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규제 세지는데… 새 정부 부동산 들썩

부동산 입력 2017-05-22 18:53:29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새 정부 들어 가계 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주택대출 심사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선이 끝나자 십수만 명의 수요자들이 모델하우스를 찾고 있고,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아파트값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대출 강화가 본격화되면 부동산 시장 침체도 예상되는 만큼 대출받아 투자에 나서는 건 주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보도에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대선이후 건설업계에서 미뤄놨던 분양 물량을 쏟아내자 수요자들이 모델하우스로 발길을 옮기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지난 19일 개관한 김포 한강메트로자이 모델하우스에 사흘간 6만5,000여명이 방문했다고 집계했습니다.
SK건설이 같은 날 분양일정에 들어간 서울 영등포 보라매SK뷰 모델하우스엔 4만7,000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등 업계에선 지난주 전국에서 오픈한 모델하우스 9개 단지에 총 15만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파트값 상승세도 꾸준한 모습입니다.
KB국민은행 조사에 따르면 대선이후(15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대비 0.06% 상승했습니다.
특히 서울 강남권 아파트값은 전주대비 0.07% 올라 수도권 상승(0.03%)을 견인했는데, 재건축 기대감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 지방 도시들은 0.02% 하락해 수도권과 대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CG)

업계에선 새 정부가 가계부채 해법으로 대출 규제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때 시행했던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완화책이 오는 7월말 종료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고, DSR(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이 도입되면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DTI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등 다른 대출 이자만 더해 연소득으로 나눠 대출한도를 결정하지만, DSR은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더해 계산하기 때문입니다.(CG)
여기에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올해 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종료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내년부터 재건축으로 얻은 이익이 1인 평균 3,000만원을 넘을 경우 초과 금액의 최고 50%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업계에선 대출규제로 부동산 시장이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수요 위주로 매입해야지 집값 차익을 노린 투자는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전문가들도 대출을 받아 아파트 여러 채를 분양 받은 뒤 전매차익을 노린 투자는 위험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