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 잃은 뉴스테이 곳곳에서 무산 위기

부동산 입력 2017-04-20 18:30:00 수정 2017-04-20 19:47:58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지난 2015년부터 정부가 중산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가 곳곳에서 좌초 위기에 처했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선 사업을 중단하고 해당 부지를 새 사업으로 활용할 계획까지 세우고 있는데요. 유력 대선후보들도 뉴스테이 정책을 유지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다른 상황입니다. 보도에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에서 추진되던 뉴스테이 2,219가구가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하남시는 지난주(12일) 오수봉 시장이 뉴스테이 반대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됨에 따라 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작년 2월 서울 강북2구역에선 333가구 규모로 뉴스테이가 추진됐었는데, 같은 해 11월 결국 무산됐습니다.
이 구역은 도시환경정비사업 방식으로 노후 주택, 상가 등을 헐고 새 아파트를 지어 재개발 한 뒤 기존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나머지를 임대하려고 했지만 사업자와 조합간 주택매입가격에 대한 의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인천 부평구 십정2구역에선 3,650가구 규모의 뉴스테이가 추진 중이지만 주택보상금 문제로 조합과 사업자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일각에선 정부가 뉴스테이를 추진하면서 사업자에게 싼값에 토지를 제공하고, 국민주택기금을 통해 저리 융자를 지원하는 건 특혜라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지자체에서 공급하는 공공분양주택 용지는 감정가로 공급되지만 뉴스테이는 조성원가로 공급되는 만큼 저렴한 가격에 땅을 얻을 수 있는 겁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성원가는 땅 보상비, 터 다지는 비용 등이 들어가는데 이런 비용을 다 더해도 지역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감정가보다 3.3㎡당 수십만원이 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주택기금도 1~2%대의 저금리로 지원되다 보니 건설사가 적은 돈을 들여 짓고 8년 임대 후 그 때 시세로 분양전환한다면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뉴스테이 모집공고문을 보면 “8년 거주 후 분양전환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으며, 분양전환 할 경우에도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뉴스테이 추진에 대해 지난 16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유력 대선후보 5명에게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뉴스테이 정책 등 주거정책에 대한 입장을 물어본 것인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뉴스테이 유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뉴스테이 폐지’ 입장을 내놨습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회신을 하지 않았습니다.(CG)

현재 국토교통부는 계획대로 뉴스테이를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뉴스테이 공급 첫해인 2015년에 6,000가구의 입주자를 모집했고, 작년 1만2,000가구, 올해는 2만2,000가구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사업지 확보를 통해 총 15만 가구의 뉴스테이를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CG)

전문가들은 “임대주택은 꼭 필요한 정책”이라면서 “문제가 있다면 보완해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