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소공인’육성 팔 걷었다

산업·IT 입력 2017-03-14 19:21:00 수정 2017-03-14 19:35:44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숙련된 손 기술로 제품을 만드는 소공인은 국내 제조업의 성장 기반이었지만, 3D 업종으로 인식되며 그 역할과 중요성이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물건을 수작업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았지만 제작과정이 기계식으로 바뀌면서 공인의 수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에 중기청이 도시에서 작은 규모로 공업 활동에 종사하는 ‘도시형 소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중기청이 소공인 집적지 활성화 등 ‘도시형 소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4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공인에 대한 산발적 지원은 있었지만 체계적인 종합 육성방안을 마련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책적 지원체계를 마련해 공인들의 기술 단절을 막고 제조업을 활성화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겁니다.
소공인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업체로, 현재 31만여개 업체에 95만여명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윤모 / 중기청 차장
“지난 2년간 소공인에 대한 지원성과와 당면과제 분석을 토대로 소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추진과제를 담았습니다.”

우선, ‘소공인 집적지’ 활성화를 들었습니다.
‘집적지’는 유사한 업종의 소공인이 밀집해 있는 지역을 뜻합니다.
즉, 집적지를 중심으로 공동 협업화나 특화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겁니다.
집적지구로 지정되면 공동장비 이용, 정책금융 우대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지정된 곳은 종로 쥬얼리, 성수동의 수제화 등 4곳입니다.
중기청은 올해 4곳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입니다.

현장밀착지원 거점인 ‘소공인특화센터’ 확대도 강조했습니다.
현재 36개인 센터를 2021년까지 70곳으로 확대하고 이를 중심으로 신규수입 창출을 위한 협업 비즈니스와 네트워크 활동을 촉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실제, 센터에서는 경영대학 운영, 공동마케팅 사업 등 소공인을 위한 상담, 기술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 제조 환경 개선을 위해 설비·장비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하는 200억원 규모의 ‘소공인 혁신자금’을 신설하고, 영세한 소공인 규모를 고려해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대행하는 소공인 맞춤형 온라인 수출지원사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소공인들이 제작한 제품과 문화예술인의 디자인을 접목한 대중명품 지원사업으로 소공인의 기획·생산역량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김혜영기자 hyk@sedaily.com

[영상취재 이창훈 /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