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 무관용 엄중 처벌”

경제·사회 입력 2017-03-13 18:58:26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조기 대선에 정치 테마주 이상급등 우려 증폭
금융위 “허위 풍문 기승… 다수 투자자 피해 우려”
거래소 정치테마주 집중 감시… 사실 확인 뒤 처벌
“허위 풍문 단순 전달도 시장질서 교란”… 주의 당부

금융당국은 조기대 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를 집중 감시해 혐의가 발견되는 즉시 무관용으로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선후보 가시화 등 정치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정치테마주의 이상급등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특히 금융당국은 “특정 종목에 대한 허위 풍문 유포 등 루머도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다수 투자자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지난해 12월 검찰과 함께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정치테마주 종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현재 150개 종목을 정치테마주로 분류해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습니다. 이중 거래소가 이상 종목과 대상계좌를 금감원에 통보하면 금융당국이 조사해 시장질서 교란행위가 확인될 경우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또 온라인상에서 풍문이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요주의 게시자에 대한 조사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증권방송이나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상에 정치테마주가 언급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단순한 허위사실이나 풍문 전달도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며 투자자들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