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변 스카이라인 주거 35층 이하..서울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 발표

증권 입력 2015-10-29 11:50:37 이재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도심 복합건축물은 51층 이상도 가능

한강변의 생태 환경을 복원하면서도 시민 이용은 더 편리하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서울시의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이 발표됐다. 이는 그간의 한강변 치수관리를 넘어서 주변지역을 포괄하는 종합관리계획안이다.

서울시가 29일 지난 20여 년 한강 관련계획의 연장선상에서 한강과 주변지역 전체를 포괄하는 종합관리계획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법정 최상위계획인 ‘2030 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을 바탕으로 수립한 첫 한강 관련 기본계획이다.

이번 한강변 관리계획은 한강과 한강변 안팎의 1㎞ 이내를 대상지로 △자연성 △토지이용 △접근성 △도시경관 등 4대 부문에 대한 12개 관리원칙을 담고 있다. 먼저 자연성 부문에서는 생태 복원과 시민 이용이 키워드다. 한강 둔치 전체면적의 12%에 해당하는 총 104만7,000㎡ 규모의 한강숲을 조성하고 전체 호안의 70% 수준인 22.4㎞ 구간을 자연형으로 복원한다. 동시에 국내 관광객을 위한 탐방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다음으로 토지 이용에서는 △친환경 생태·휴식권역(강서~난지) △수변창조문화권역(합정~당산) △국제적 수변업무·활동권역(여의도~용산) △국가적 문화·여가권역(반포~한남) △수변조망 활동권역(압구정~성수) △국제교류 및 스포츠·관광권역(영동·잠실~자양) △한강 역사문화·생태권역(암사~광장) 등 7개 수변활동권역으로 나눠 관리한다. 현재 85% 이상 주거 용도 중심인 한강변에 수변공공용지 70여 개소, 약 140만㎡ 수준의 신규 공공이용 공간을 확보해 가족 여가·문화시설을 유치한다. 또 한강변 전체를 ‘역사문화둘레길’로 연결해 현재 운영 중인 역사탐방 코스(10개소)를 5개소(약 26㎞ 거리) 새로 조성하고, 당인리발전소를 공원화해 한강공원과 녹지로 연계한다.

또 시민들이 한강변에 편하게 갈 수 있도록 버스 접근성을 강화하고 도보로도 10분 내에 갈 수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를 위해 버스접근 취약지역에 나들목 4개소(양원·이촌·반포·자양), 보행접근 불편지역에 나들목 24개소를 추가조성하고, 광진교를 보행전용교로 전환한다. 여의도~잠실 간 수륙양용버스 연계, 합정~여의도~선유도, 반포~이촌~노들섬을 수상교통으로 잇는 방안도 검토된다.

끝으로 어디서나 한강의 자연과 도시 경관을 쉽게 조망할 수 있도록, 한강변 스카이라인은 ‘2030 도시기본계획’에서 정한 주거건물 35층 이하의 높이 원칙은 유지한다. 이는 특별건축구역을 활용해 높낮이를 조절해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여의도·용산·잠실 등 도심에 위치한 복합건축물, 이를테면 주상복합건물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51층 이상 가능하도록 했다. 또 북한산·남산·관악산 등 주요산이 위치해 열린 경관이 필요한 망원·합정·서강마포·한남 등의 지역은 ‘주요산 자연조망 관리지역’으로 구분하고, 각종 개발사업 추진시 배후산이 잘 보이는지 경관시뮬레이션을 진행할 기준점 10개소를 정했다.

시는 이같은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안)’의 관리 원칙과 세부 계획방향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도면화한 ‘지구별 가이드라인’을 11월부터 홈페이지와 도시계획포털에 공개해 시민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시민설명회·시의회 보고 등을 거쳐 연내 계획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은 한강과 외사산으로 확장된 한강중심의 도시공간을 이루고 있고, 한강 주변지역은 종합적으로 관리되어야할 중요한 지역”이라며 “이번 관리계획을 명확한 관리원칙과 예측 가능한 계획방향이 마련된 만큼, 한강이 100년 후에도 빛나는 자연문화유산이자 시민생활의 중심공간으로 인식되고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유기자 0301@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