쎌바이오텍, 유산균 발효액으로 한우 등급 높인다

경제·사회 입력 2015-08-26 14:07:19 한동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전문기업 쎌바이오텍(049960)이 개발한 ‘유산균 발효액’이 동식물 생육 개선에 다방면으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균 발효액은 말 그대로 유산균을 배양하여 만든 발효액으로 다양한 영양분과 단백질, 유기산, 미네랄, 비타민, 박테리오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된 물질이다.

쎌바이오텍은 김포한우협회에 유산균 발효액을 공급해 한우에게 섭취시킨 결과 한우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사료 섭취량을 약 10% 상승시켜 한우의 체중 역시 증가하는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됐다고 26일 밝혔다. 실제 소의 분변에서 암모니아가스가 감소됐는데 이는 곧 유산균 발효액을 먹인 한우가 사료 내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함과 동시에 한우의 소화 능력이 개선되었음을 보여준다.

유산균 발효액이 한우의 장 내 세균총을 정상화시키고 살모넬라, 대장균 및 병원성 세균을 억제하며 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포한우협회는 소의 4개의 위 중 제1 위장 내 환경이 잘 조성될 경우 설사와 질병 발생률을 현격히 줄일 수 있고 면역력 증가, 바이러스 감염 예방 등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보통 설사로 인한 송아지 폐사율이 약 5%를 웃도는데 비해 유산균 발효액을 먹인 송아지는 폐사율이 약 1~2%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김병선 김포한우협회 지부장은 “쎌바이오텍의 유산균 발효액이 한우 등급의 향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한우농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쎌바이오텍은 유산균 발효액을 육계(식용 닭)와 친환경 농작물에도 적용하고 있다. 육계는 증체량(일정 기간에 가축의 몸무게가 늘어난 양)이 최대 5%, 친환경 농작물의 생체중(살아있는 생물의 무게)과 엽수(식물체 잎 수)는 각각 15%, 19% 증가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쎌바이오텍은 28일부터 사흘간 양재 aT센터에서 열리는 ‘2015 A FARM SHOW-창농귀농박람회’에서 농축산물 생산성 개선을 희망하는 농가와 지자체에 유산균 발효액을 적극 소개할 계획이다. 최재효 쎌바이오텍 발효생산본부장은 “쎌바이오텍의 유산균 발효액을 활용할 경우 사육기간을 단축시키고 품질 개선이 가능해 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이 박람회 참여를 통해 전국 농가 및 지자체와 적극 상생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기자 hooni@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