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백제·신라 존재 지우고 독도도 표기하지 않은 대한민국 동북아역사지도

경제·사회 입력 2015-08-14 17:35:34 박성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중국 위나라 조조가 3세기 한반도의 경기도 일대까지 점령하고, 4세기까지 한반도 남부에 백제와 신라는 존재하지 않으며, 독도도 표기되지 않은 지도.

이런 내용을 포함한 '동북아역사지도'가 공개된 후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 극우파의 식민사관을 추종한 지도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최근 국회에서는 동북아역사왜곡대책위원회(동북아특위) 주최로 편찬사업 관련 논의가 이뤄졌다.

이런 지도를 그린 주체는 중국이나 일본이 아닌,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 도발 등 주변국의 동북아역사 왜곡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동북아역사재단이었다. 이 지도 편찬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총 47억여 원의 세금이 투입됐으며, 60여 명의 학자들이 모였다.

여러 권의 저서를 통해 식민사학이 학문적 근거가 없음을 비판해 해 온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은 동북아특위에 참고인으로 참석해 동북아지도에 드러난 식민사관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매국의 역사학, 어디까지 왔나'는 이덕일 소장이 동북아특위의 속기록을 바탕으로 우리 역사학계가 식민사관에 젖어 있다고 주장하며 식민사학자들을 고발하는 내용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동북아역사지도에 대해 "중국 동북공정을 추종하고, 일본 극우파의 침략사관을 그대로 따른 지도"라고 주장한다.

이 소장은 일부 공개된 지도에 손권·유비와 싸우기도 바쁜 조조가 경기도까지 다 지배한 것으로 돼 있는 이유는 편찬위원들이 동북공정의 관점이 고스란히 담긴 담기양의 '중국역사지도집'을 그대로 베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동북아특위에서 동북아재단 관계자가 "한국사와 중국사 관련 지도를 따로따로 만들다가 결합시키는 과정인데, 지도의 이 부분들은 충분히 정리되지 않았다"라는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저자는 동북아역사지도는 거의 완성된 지도라고 주장하며 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면 이들이 매국 지도를 만들었을 것이라 주장한다.

지도에 4세기 초 백제와 신라가 나와 있지 않은 이유 역시 식민사학자의 의견을 그대로 추종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한다. 식민사학의 교리 중의 하나인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을 따라 서기 300년 즉 4세기 초까지도 신라와 백제를 그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식민사학자 쓰다 소키치는 한반도 남부에 임나일본부가 있어야 하는데, 삼국사기에서 말하는 대로 백제와 신라가 강력한 고대국가면 임나일본부라는 게 존속할 수 없어 삼국사기 초기 기록은 다 가짜라고 했는데 이 같은 입장을 편찬위원들이 그대로 따랐다는 것이다.

독도가 지도에서 누락된 이유에 대해서도 '지도를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실수로 (독도가)잘려 나간 것 같다'는 편찬위원의 입장과는 달리 저자는 100장이 넘는 지도에서 울릉도만 표기되고 독도만 빠진 것은 의도적으로 독도를 지운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독도가 한국 땅임을 밝히는 데는 많은 자료와 논리가 필요치 않다고 말한다. 1877년 오늘날로 치면 일본의 총리실에 해당하는 태정관이 '독도는 일본 강역이 아니다'고 내무성과 시마네 현에 지시한 '태정관 지령'이 그 근거다.

이 소장은 "대한민국은 동북아역사지도를 비롯해 그동안 국민 세금으로 자행했던 매국 사업을 국기 차원에서 단죄하고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길로 나서야 한다"며 "그 길이 21세기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이며, 그 길이 진정한 동북아 평화의 길이기도 하다"고 강조한다. 1만8,000원

박성규기자 exculpate2@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