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냄새' 맡는 스마트옷 나온다

산업·IT 입력 2015-06-17 17:51:46 윤경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내 연구진이 가스 냄새를 탐지할 수 있는 스마트 섬유를 개발했다. 앞으로 의류,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 정수기 필터, 소방대원 화재진압용 장비, 황사 감지 옷 등에 적용하거나 스마트폰과 연동·자체 발광하는 옷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형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선임연구원은 17일 윤용주 건국대 융합신소재공학과 교수팀과 공동으로 세탁이 가능하고 유연한 섬유형 가스센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은 나일론, 면, 폴리에스터 등 기존 섬유에 분자접착제를 활용, 그래핀을 코팅해 섬유가 공기중 가스 유무를 확인하는 원리로 만들었다. 상온에서도 매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질소(NO2)를 만나면 그래핀 산화물의 고유 저항이 바뀌고, 그 정도의 차이를 통해 가스농도를 알려준다.

세탁을 하거나 1,000번을 구부려도 성능을 유지하며, 센서 굵기가 마이크로미터(㎛)에서 밀리미터(㎜) 수준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전력소모도 없다.

이번 기술은 웨어러블 기기나 의류는 물론 정수기 필터, 소방대원 화재진압용 장비, 황사 감지 옷 등에 널리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근거리무선통신(NFC)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하거나 발광다이오드(LED)를 이용해 유해가스가 인지되면 불빛이 반짝이는 옷도 만들 수 있다.

연구진은 앞으로 감지 가능한 가스의 종류를 확대해 유연전자소자 업체나 웨어러블 기기 업체, 섬유형 필터관련 업체 등에 기술이전 한다는 계획이다.

윤경환기자 ykh22@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