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최신순
  • 인기순
기사이미지
신한은행, KT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상생지원’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신한은행이 서울시 중구 소재 본점에서 KT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상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업무협약은 신한은행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KT 디지털 주문시스템 ‘하이오더’ 설치 비용을 지원해 상생형 스마트 상점 전환을 돕기 위 체결됐다.‘KT 하이오더’는 KT가 통신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테이블 주문 시스템이다. 주문과 결제가 한꺼번에 이뤄져 고객들에게는 더 높은 편의성, 소상공인들에게는 인건비 절약, 더..
2024-04-25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토스뱅크-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토스뱅크가 한국장학재단과 오늘(25일)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학자금대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토스뱅크와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 지원을 위한 자금 이체, 원리금 수납 등의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이번 협약으로 학생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학자금 대출 절차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며, 올해 하반기 내 2030 청년 고객들은 토스뱅크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학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
2024-04-25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노부은행 지분투자...국내 보험사 최초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한화생명이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인 노부은행 지분 투자를 통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해외 은행업에 진출한다고 25일 밝혔다.한화생명에 따르면 지난 23일 개최한 임시이사회에서 한화생명이 인도네시아 재계 6위 리포 그룹이 보유한 노부 은행 지분 40.0%를 매입하는 안건이 통과됐다.노부 은행은 1990년에 설립된 현지 30위권 수준의 중형 은행으로, 작년 총자산이 2조3,000억원에 달하며, 지점은 115개, 직원은 1,247명이다. 이번 지분 투자가 성공한 배경에는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차남인..
2024-04-25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DB손보-에이아이포블록체인, 비전AI·생성형 AI분야 MOU 체결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DB손해보험은 최근 AI 전문기업인 에이아이포블록체인과 비전AI·생성형AI 분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협약식에 심진섭 DB손해보험 본부장, 채진호 에이아이포블록체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에이아이포블록체인은 시각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보유한 SDV(Software Defined Vehicle)·인슈어테크 전문기업이다.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비전AI·생성형AI 분야 협력사업을 통해 관련 시스템을 보험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D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슈어테크..
2024-04-25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도이치銀, 유로클리어 원화결제∙외환거래 은행으로 선정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도이치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국제예탁결제기구(ICSD) 유로클리어가 준비 중인 국채통합계좌를 통한 채권결제·보관 서비스에서 원화결제·외환거래를 전담할 은행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유로클리어의 국채통합계좌는 정부가 한국 국채의 글로벌국채지수((World Government Bond Index) 편입을 위해 외국인 국채투자자에게 허용한 것이다.국채통합계좌는 외국인의 한국 국채·통화안정채권 접근성을 높여준다. 국채통합계좌를 이용할 경우, 외국인 투자자가 상임대리인(보관기관)을 거쳐야 하는 기존 ..
2024-04-25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부고] 원종규(코리안리재보험 대표이사 사장)씨 장모상
▲ 유영옥씨 별세, 김명화(전 우송대 교수)씨 모친상, 원종규(코리안리 재보험 대표이사 사장)씨 장모상 = 22일 오전 9시 54분,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4호실, 발인 25일 오전 8시. ☎ 02-2072-2020 
2024-04-24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부고] 이운기(현대해상화재보험 상무)씨 부친상
▲ 이동철씨 별세, 이운기(현대해상 다이렉트영업본부장)씨 부친상 = 23일, 삼육서울병원추모관 6호실, 발인 25일 오전 9시 30분 ☎ 02-2215-4444
2024-04-24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저축성보험 해지 증가세…생보업계 "보장성 강화에 집중"
[앵커]보험계약 절반 이상이 가입한 지 5년을 넘기지 못하고 해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금리가 장기화하면서 저축성보험 해지가 늘어난 탓인데요. 저축성보험이 주력 상품인 생명보험사들의 유지율이 특히 저조해, 제3보험 등 보장성 상품 다각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기자]지난해 기준 5년간 유지된 보험계약이 10건 중 4건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금융감독원이 오늘(24일) 발표한 보험사들의 영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계약 유지율은 1년 84.4%, 2년 65.4%로 집계됐습니다...
2024-04-24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홍콩ELS 제재 절차 개시…"고위험 상품 전면 금지는 아니야"
[앵커]금융 당국이 홍콩ELS 판매 금융사에 대한 불완전판매 검사 의견서를 발송하며 본격적인 제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지난달 말 홍콩ELS 판매 은행권의 자율 배상 등 사후 수습이 당국의 제재 수위에 얼마나 반영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기자]금융감독원이 홍콩H지수 ELS 판매 금융사에게 불완전판매 여부 등에 대한 검사를 마치고 검사 의견서를 발송했습니다. 의견서에는 금감원이 지난해부터 진행한 현장검사, 민원조사 등을 통해 적발한 불완전판매 행위 내용 등이 적시됐습니다.의견서를 받은 판매 금융..
2024-04-24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은행 대출 연체율 0.51%…4년9개월 만에 최고
은행 대출 연체율이 올해 2월 말 기준 0.5%대를 기록하며 4년9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2월 말 기준 국내 은행 원화대출 연체율이 0.51%를 기록하며, 전달 대비 0.06%포인트 상승했습니다.이는 지난 2019년 5월 말 기준 은행 대출 연체율 0.51%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2월 내 신규 연체 발생액은 2조9,000억원, 연체채권 정리 규모는 1조3,000억원으로 전달과 동일했습니다.부문별로 보면,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연체율 모두 상승했습니다.기업대출 연체율은 전달 대비 0.09%..
2024-04-24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부고] 이태훈 (은행연합회 전무이사) 부친상
[부고] 이태훈 (은행연합회 전무이사) 부친상※ 고인 성명 : 이근열부친상(아들) 이동훈, 이승훈(육군 대령), 이태훈(은행연합회 전무이사)- 별 세 : 4월 23일(화)- 빈 소 : (안양 평촌)한림대 성심병원 VIP 1호실(031-384-4634)- 발 인 : 4월 26일(금) 오전 7시- 장 지 : 함백산 추모공원(경기도 화성시 서해로 2448-32) 
2024-04-24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케이뱅크, 은행권 최초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케이뱅크가 ‘혁신투자 허브’로서 은행권 최초로 비상장주식 관련 시세 정보 제공에 나선다.케이뱅크가 두나무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인 ‘증권플러스 비상장’과 제휴해 ‘비상장주식 시세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 은행권에서 비상장주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케이뱅크가 최초다.  비상장주식 시세조회에서는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거래되는 케이뱅크 등 6900여개(일반투자자 거래종목 36개, 전문투자자 거래종목 6900여개) 비상장주식의 시세 정보..
2024-04-24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우리금융, 해외 1호 디노랩 베트남 하노이에 개설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어제(2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디노랩 베트남센터를 개설하고, 금융위원회와 공동으로 ‘글로벌 데모데이 in Hanoi’를 실시했다. 디노랩(DINNOlab, Digital Innovation Lab)은 우리금융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개설하는 디노랩 베트남센터는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국내 스타트업의 동남아 진출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Test-bed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디노랩 베트남센터 출범식에는 금융위원회, 우리금융, 베트남중앙은행, ..
2024-04-24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상장사 ESG 공시 초안 윤곽…'기후' 우선 추진
[앵커]금융 당국이 그간 준비해온 ESG공시 기준 초안 전문을 다음 주에 발표합니다.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 가운데 기후 분야 먼저 공시 의무화 됩니다. 시기는 2026년 이후가 될 전망입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기자]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 공시 기준 초안 윤곽이 나왔습니다.금융위원회는 어제(22일) ESG 금융추진단 4차 회의를 열고 국내 ESG 공시 기준 초안에 대해 논의하고, 국제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된 기후 분야 먼저 공시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인터뷰] 김소영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어제, ..
2024-04-23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시니어 금융 환경 조성 시급"…서경 금융전략포럼 성료
[앵커]초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른 국내 금융산업의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한 포럼이 오늘(23일) 열렸습니다. 서울경제신문이 개최한 이번 포럼은 인구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고령화에 대응하는 미래 금융 시대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기자]인구구조 변화가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서경 금융전략포럼이 오늘 오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렸습니다.이날 행사에는 국회 정무위원회 여야 간사를 비롯한 금융당국과 금융사, 학계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포럼에서 ..
2024-04-23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핀다, 지엔터프라이즈 '맞손'...10조원 규모 세금 환급 시장 진출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대출 전문 핀테크 핀다가 세무 자동화 택스테크 기업 지엔터프라이즈와 사업자 대출 및 세무 자동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와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핀다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앱에 탑재해 개인사업자를 위한 '올인원' 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다음 달 종합소득세 신고 시즌을 앞두고 이번 제휴를 기념해 공동 프로모..
2024-04-23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IBK기업은행, 日 미즈호은행과 300억엔 커미티드라인 계약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IBK기업은행이 일본 도쿄 미즈호은행 본사에서 미즈호은행과 원화 3,000억원·엔화 300억엔 규모의 상호 커미티드라인 계약을 체결했다.어제(22일) 진행된 체결식에는 김성태 은행장과 미즈호은행의 카토 마사히코(Kato Masahiko) 은행장이 참석했다. 커미티드라인이란 약정한도 내 외화를 우선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계약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유동성 경색 등 유사시에 사용되는 안정적인 외화조달수단 중 하나다. 미즈호은행과 원화·엔화 양방향 커미티드라인 ..
2024-04-23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신한장학재단, 법학전문대학원 취약계층 학생 대상 장학사업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신한장학재단이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와 법조인을 꿈꾸는 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사업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장학재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추천 받은 전국 25개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생 중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학생을 지원대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장학생 25명에게는 1인당 연간 장학금 400만원씩 총 1억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신한장학재단 관계자는 “우수한 학생들이 경제적인 고민 없이 학업에 전념해 따뜻함과 전문성을 갖춘 법..
2024-04-23이연아 기자
기사이미지
KB라이프생명,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 연수..."디지털 전문가 육성"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KB라이프생명은 미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KB라이프생명의 인재육성 프로그램 '디지털 인증제'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ICT조직과 비즈니스 조직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실무자가 데이터 환경에서 필요한 정보를 직접 추출하고 분석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이 연수 프로그램은 회사가 보유한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 중심으로 업무 ..
2024-04-23김도하 기자
기사이미지
하나은행, 프리미엄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부동산 올케어 솔루션' 론칭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하나은행이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하나은행은 공간관리 전문기업인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인공지능(AI) 기반 기획설계 프롭테크 기업인 ㈜에디트콜렉티와 함께 프리미엄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부동산 올케어 솔루션』을 론칭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선보이는 『하나 부동산 올케어 솔루션』은 하나은행 WM본부 자산관리컨설팅센터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직접 수행하는 프리미엄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로, 손님이 보유한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을 종합적으로 가치평가ㆍ분석하여 손님..
2024-04-23이연아 기자

0/250